로드자전거 추천
속도를 즐기시는 라이더라면 로드자전거 중 가볍게
항속성으로 스피드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추천드릴
자전거가 바로 트렉 마돈입니다.

2023년 투르 드 프랑스를 시청하신 분이라면 로드자전거의 매력을 충분히 느끼실 수 있었을겁니다.

투르 드 프랑스에서 평지와 업힐, 다운힐 말도안되는
퍼포먼스를 보여준 타데이포가차, 요나스 빙에고르,
윰보비스마, 마이요죤느 라이더를 보며 다시 한번
로드를 열심히 타야겠다는 열정을 깨워주었습니다.
로드자전거 바이시클 브랜드
콜라고, S-works, BMC, 오베아, 피날레로, 자이언트, 써벨로, TREK, 치폴리니, FOCOS, FACTOR , 라피에
르, WIAWIS,메리다, CANYON 등등 유명 유럽 선수
들이 타는 로드자전거에 따라 인기있는 브랜드가 그
때 마다 유행하는듯 합니다.

이 많은 브랜드 중에서 한때 인기있던 미국브랜드인
트렉, 특히 마돈은 굵은 탑튜브와 에어로의 간지를
더해주다 보니 일부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번 투르드프랑스에서는 포가차의 콜라고,
요나스의 써벨로가 단연 눈에 띄었습니다.

로드자전거 구동계 등급
페달을 회전시 전달한 힘이 자전거가 굴러갈 수 있게 해주는 부분이 로드자전거의 경우 크랭크, 스프라켓, 변속기, 변속레버, 브레이크로 이어집니다.
거의 대부분이 시마노의 구동계가 사용되는데 여기에도 등급이 나누어집니다.

시마노구동계 구분은
클라리스 < 소라 < 티아그라 < 105 < 울테그라 < 듀라에이스로 나누어집니다.
이 기준은 크랭크(2개)와 스프라켓의 갯수(티아그라
8개, 소라 9개, 티아그라 10개, 105 11개)이며 이는
기어비와 변속감을 좌우하게 됩니다.
보통 로드자전거입문은 티아그라, 105로 입문해서
본인에게 맞다 하면 상급으로 기변하게 됩니다.
동호회나 그란폰도 자전거 대회른 준비한다면 거의
10명중 9명은 울테그라급으로 업그레이드하게 되는
거죠.
선수들처럼 욕심이 난다면 듀라에이스까지 기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변의 라이더만 보더라도 입문은 소라, 105로 했다가
결국은 함께타다보니 대부분이 울테그라급 기변 그리고 카본휠셋까지 교체하게 됩니다.
울테그라만 하더라도 보통 프레임 등급이( OCLV600)
이며 알카본의 105등급과 무게차이, 항속성, 기어변속
등 속도감과 주행감의 차이가 있긴합니다.

휠셋, 기계식, 파워미터, 클릿 세부부품 업그레이드에
따라 또 그 성능차이를 느끼실수있습니다.
2018년 트렉마돈9.0 (madone)
최상급 프레임에 울테그라 부품, 본트래거 에올루스
콤프 휠을 장착한 완성차로 가격은 당시 519만원에
출시 된 타 브랜드와 비교하면 비싼 편이지만 현재는
림브에서 디스크브레이크 추세에 해외공급과 부품수
급으로 상당한 가격 인상이 있었습니다.

핸들바 스템 옆, 디레일러, 브레이크 옆에만 노출된 케이블로 매우 깔끔한 외관을 자랑합니다.
높은 강성과 뛰어난 승차감을 만들어 내는 탑튜브, 공
기저항을 최소화하고 부드러운 주행감은 으뜸입니다.
[주요스펙]
프레임 : 600 시리즈 OCLV 카본, KVF 튜빙
포크 : 마돈 KVF 풀카본, 카본 E2 스티어러
크랭크 : 시마노 울테그라 50/34T
시프터, 체인 : 시마노 울테그라
앞뒤 디레일러 : 시마노 울테그라
카세트 : 시마노 울테그라 11-28T 11단
브레이크 : 마돈 에어로 통합형
휠 : 본트래거 에올루스 콤프 TLR
타이어 : 본트래거 R3 700×25c
안장 : 본트래거 몬트로스 엘리트, 티타늄 레일
시트포스트 : 본트래거 미세조절 카본 시트마스트
스템 : 본트래거 프로 31.8㎜
핸들바 : 본트래거 레이스라이트 에어로, VR-CF
사이즈 : 50, 52, 54, 56, 58, 60, 62

트렉마돈의 여러 라인업이 있지만
SL / SLR6 / SLR7 / SLR9 / 9.0 / 9.2 / 9.9
최근에는 트렉(TREK)이 혁신적인 아이소플로우(Iso
Flow) 기술로 완전히 새로워진 ‘마돈SLR(Madone SLR)’을 출시하며 퍼포먼스 바이크 라인업을 완성하
였습니다.
림브레이크 시대에서 디스크브레이크로 넘어가며 여
러장단점이 있지만 가격 또한 많이 인상되었습니다.
2018년 트렉마돈9.0 중고가격은 시세가 약 300만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가격, 디자인, 성능주행감을 다 고려한다면 9.0이 합리
적인 모델이며 주편 마돈9.0 오너들을 보면 만족도 또한 매우 높습니다.